서비스 기획자/PM 지은

[GA로 데이터 분석]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용어 정리 본문

서비스 기획 이야기

[GA로 데이터 분석]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용어 정리

서비스 기획자/PM 지은 2024. 6. 16. 23:01

구글 애널리틱스란?

GA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. 참고할 수 있는 자료도 풍부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시작하기에도 좋은 툴 같습니다.

 

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용어 정리

이벤트(event) : 웹 사이트나 앱 사용자의 개별 행동을 일컫는 말

ex) 웹 사이트 방문, GNB 메뉴 클릭, 특정 버튼 클릭, 스크롤 내리기 등등

 

이벤트의 구성 요소

1. 이름 : 이벤트를 구별할 수 있는 명칭

2. 매개변수 : 이벤트의 부가정보

ex) 이름 : page_view 매개변수 : page_location

 

자동 수집 이벤트와 향상된 이벤트 측정

사용자가 별도의 세팅을 하지 않았는데 가입 시 구글 애널리틱스 자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벤트를 미리 세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이를 자동 수집 이벤트라고 부릅니다. 향상된 이벤트 측정 역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이며 자동 수집 이벤트와 차이점은 '웹' 페이지 전용이라는 것입니다. 아래의 사진은 제가 웹 페이지에 GA 툴을 처음 달았을 때 세팅된 이벤트들입니다.

 

 

page_view : 페이지 조회 -> 사용자가 페이지에 방문할 때

매개변수 : page_location(어떤 페이지인지), page_referrer(어느 페이지에서 왔는지)

 

scroll : 각 페이지에서 맨 위에서 가장 하단으로 스크롤할 때

 

click : 현재 있던 페이지에서 나가는 링크를 클릭할 때

매개변수 : link_domain, link_id, link_url

 

session_start : 앱이나 웹사이트에 참여할 때

 

user_engagement : 앱이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이 실행되어 결과가 출력될 때까지 기다릴때나 웹 페이지에 최소 1초간 머물러있을 때

 

 

아래 글에서 구글 태그 관리자(GTM)을 활용하여 직접 이벤트를 만들고 분석하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https://jieunforpm.tistory.com/5

 

[GA로 데이터 분석] 구글 태그 관리자로 사이드 프로젝트 데이터 분석하기

안녕하세요!오늘은 지난 편에 이어서 웹 서비스에서 직접 이벤트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 우선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하려면1. 웹 또

jieunforpm.tistory.com